공약 성적표 ‘2건 완료·5건 진행·3건 무산’

2025 여수캠퍼스 총학생회 ‘가치’ 공약 점검

2025-09-22     박예원 기자

예산 부족과 협의 지연으로 백지화된 공약도
“내년 총학에 일부 과제 이관”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여캠) 제36대 총학생회(총학) ‘가치’가 출범한 지 반년이 넘으면서 남은 임기는 약 4개월가량이다. <전대신문>이 총학의 공약 이행 현황을 중간 점검한 결과, 전체 10건 공약 가운데 2건은 완료, 5건은 추진 중이며 3건은 무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완료된 공약은 △예비군 지원 버스 운행 강화 △보조배터리 대여 서비스 구축이다. 진행 중 인 공약은 △체육 시설 개선 △기숙사 이관 시 택배 포장재 지원 △학생 의견 수렴 및 소통 부서 신설 △체육 및 E-스포츠 프로그램 다변화 △축제 일정·규모 확대 추진 등 5가지다. 반면 △학생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도입 △흡연 구역 확충 △교내 통신 인프라 정비 및 개선 공약은 무산됐다. 총학은 교육청 협의 지연과 예산 부족을 이유로 들며 내년 총학에 과제를 넘기겠다고 밝혔다.

예산·협의 지연으로 3건 공약 무산

여캠 총학 공약 중 △학생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흡연 구역 확충 △교내 통신 인프라 개선 3개 사업은 올해 추진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승민(수산생명의학·20) 총학생회장은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은 2학기 축제 1일 차에 여수 산업체에 근무 중인 졸업생을 초청해 재학생과 교류하는 방식으로 기획했지만, 교육청 답변이 늦어져 축제 일정에 차질이 생겨 결국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예산 문제로 무산된 흡연 구역 확충과 통신 인프라 개선에 대해 박 회장은 “올해는 추진이 어렵고, 내년 총학으로 과제가 넘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성준(전기및반도체공학·22) 부총학생회장은 “흡연 구역 확충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네이버 폼 설문을 진행할 예정이며, 그 결과를 내년 총학에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공약 절반, 2학기 추가 이행 예정

여캠 총학 공약 중 절반은 2학기에도 추가 이행이 이어질 전망이다. 현재 △체육 시설 개선 △기숙사 이관 시 택배 포장재 지원 △학생 의견 수렴 및 소통 부서 신설 △체육 및 E-스포츠 프로그램 다변화 △축제 일정·규모 확대 및 가을 축제 추진 공약이 진행 중이다.

총학이 핵심 공약으로 꼽았던 학생 의견 수렴 및 소통 부서 신설은 학기 초 집행부원 모집 과정에서 ‘문화소통국’이 신설되며 일단락됐다. 이 부회장은 “총학 인스타그램을 통한 소통 창구가 상시 운영되고 있으며, 문의 사항은 전학대회를 통해 학회장들에게도 공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 역시 “현재 이뤄지는 소통이 단발적이지 않고 내년 총학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엑셀 자료와 문서로 체계적으로 인수인계하겠다”고 덧붙였다.

체육 시설 개선 공약과 관련해 박 회장은 “학생들의 불편 사항은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체육 시설 하자 보수는 아직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관련 부서와 협의 중이다”고 전했다.

체육 및 E-스포츠 프로그램 다변화는 일부 성과를 보였다. 이 부회장은 “체육대회에 물놀이 테마가 새롭게 도입됐고, 2학기 풋살대회는 토너먼트 방식에서 리그전으로 전환됐다”며 “추가적으로 총학 주관 구기종목 대회도 개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다만 E-스포츠 프로그램 은 협의 과정에서 무산돼 현재 불투명한 상황이다.

축제 일정 및 규모 확대 공약 역시 이행 중이다. 이 부회장은 “음향 시설과 연예인 섭외 등에서 작년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올해는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축제 부스를 3일간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가을에는 문사대 학술제와 동아리 공연 연합제에 총학 예산을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숙사 이관 시 택배 포장재 지원은 1학기에 100개가 배부됐으며, 2학기에도 동일한 규모로 제공될 예정이다.

공약 2건 이행 완료

여캠 총학의 공약 10건 가운데 현재 2건이 이행 완료됐다. 완료된 공약은 △예비군 지원 버스 운행 강화 △보조배터리 대여 서비스 구축이다.

예비군 지원 버스는 지난해 1대만 운행됐으나 올해는 2대로 확대돼 왕복 지원이 이뤄졌다. 또한 지원 구간도 기존 여수 만성리 예비군 훈련장에서 순천 과학화 예비군 훈련장까지로 확대됐다.

보조배터리 대여 서비스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총학이 당선 직후 업체와 협의를 진행해 마련됐다. 학교 시설팀과 업체 간 협의 끝에 생활협동조합이 운영을 맡게 됐으며, 현재 청경마루와 학생회관 3층에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