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행복에 관해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돈이 아니더라도 물질적인 가치를 행복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도 그렇게 생각한다면 지금부터 소개할 영화 <어바웃 타임>을 꼭 시청했으면 좋겠다.
주인공 ‘팀’은 성인이 된 후 아버지에게 놀라운 비밀 하나를 듣게 된다. 바로 집안 대대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미래엔 가지 못하고 자신이 경험한 과거로만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 아버지가 팀에게 무엇을 할 것인지 묻자, 팀은 ‘사랑’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렇게 팀이 자신의 진정한 사랑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하는 것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팀의 결혼식 장면이다. 프러포즈부터 결혼식까지 어느 한 부분에서도 많은 돈을 쓰지 않았다. 팀은 잠을 자는 ‘메리’를 깨워 결혼을 속삭였다. 새하얀 웨딩드레스 대신 빨간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 행진곡이 아닌 팀이 좋아하는 <일 몬도> 노래를 틀고 집 마당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값비싼 다이아몬드 반지도, 장엄한 결혼식장도 없었다. 심지어 비가 많이 와서 사람들 위에 있던 천막이 무너졌지만 둘은 누구보다 행복하게 웃었다. 사람들은 보통 결혼식은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영화는 모두가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을 완전히 부순다. 진정한 사랑이 행복의 기준이었기 때문에 엉망진창인 결혼식이어도 둘은 행복하게 웃을 수 있었다.
시간 여행 능력이 생긴다면 사람들은 무엇을 할까? 대부분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면 복권이나 주식 등 금전적인 것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팀의 아버지는 팀에게 “시간 여행으로 부를 쫓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얘기해준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팀은 이렇게 얘기한다.
“이제 난 시간 여행을 하지 않는다. 단 하루조차도 그저 내가 이날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한 것처럼, 나의 특별하면서도 평범한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완전하고 즐겁게 매일 지내려고 노력할 뿐이다.”
감독은 시간 여행을 꿈꾸며 돈을 얻고 싶어 하는 관객들에게 말한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 매 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라고 말이다.
우리는 시간 여행을 하지 못한다. 행복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다. 단지 물질적인 것에서 오는 행복이 아니라 진심으로 삶 속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행복을 찾아야 한다.
행복이 삶의 목적이 될 만큼, 진정한 행복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고양이를 껴안거나 하늘을 올려다보는 일처럼 사소해도 괜찮다. 완벽하거나 남에게 내세울 만한 것이 아니어도 괜찮다. 이 글을 읽은 모두가 자신만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내길 바란다.
